수협 적금 정기 예금 금리 왜 이렇나요?

By | 2022년 10월 18일

수협 적금 정기 예금 금리 높은 곳을 찾아보았습니다.
고금리 시대 지인들이 수협에서 금리 잘 준다는 이야기가 생각이 났었거든요.
근데 보니까 이율이 생각보다 높지는 않더라구요. 기본 4.1% 정도? 금리만 보고 찾는다면 여기가 나은거 같아요.

대출 금리는 엄청 올리면서 적금 저축 예금 금리는 참 안올리는 것 같이 느껴져요.
그래야 은행 입장에서도 이윤이 남겠지만, 대출은 변동금리 주면서 예적금은 고정인게 좀 그렇습니다.
가장 금리 높은 곳은 저축은행 같은 곳으로 나오더라구요.

금감원에서 고금리 적금 상품 찾아보기

금감원에서 운영하는 금융상품비교공시 사이트로 가시면 한방에 고금리 정기 예금 또는 적금 상품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아래 바로 가기 버튼 눌러서 지금 바로 비교해 보세요.

관련해서 찾는 내용은 여기서 상세하게 보시면 됩니다.

수협 적금 정기 예금 금리 높은 곳 찾기

이런 저런 상황이 있어 수협 이외의 은행을 이용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때 수협을 이용해야 하고, 기왕 하는거 가장 금리가 높은 수협 적금 은행 예금 상품을 찾아보는게 당연하겠죠.

먼저 수협 홈페이지로 가셔야해요.
요즘은 비대면이 기본인거 아시죠? 인터넷으로도 가입이 되기 때문에 인터넷만 할 줄 알면 가능합니다.

인터넷을 할 줄 모르신다면, 지금 현재 기준으로 수협 4.1%가 최고입니다
물론 조건을 만족하면 최대 4.5%까지 나온다고는 하는데요. 최고는 받기 힘들죠.

그리고 이 금리는 세전이란걸 알아두셔야 해요.
세전이 무슨 의미냐면 세금을 내기전 금리란거에요.

자유 민주주의 나라에서는 세금을 냅니다.
특히 소득에 대해서 세금을 내는데요.
예금 적금은 내가 내 돈을 은행에 빌려주고, 은행에 그걸로 장사해서 난 이윤을 저와 나누는 것입니다.
즉 이런 이자가 바로 소득이 되는거죠.

소득이 나면 당연히 소득세를 내야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실제로 만기에 돈을 받으면 받는 이자에서 소득세 만큼을 제하게 됩니다.
그런걸 세후 즉 세금을 제한 후라고 하고, 은행에서는 금융 상품 팔때 이윤 높아 보일려고 세전으로 판매하는 것입니다.

말이 길어졌는데요.
수협 은행에 들어가셔서, 상단에 금융 상품이라고 있어요.
여기를 누르면 상품 리스트들이 나옵니다.

이 리스트를 금리 높은 순으로해서 버튼을 누르면, 상단부터 가장 고금리 상품부터 쭉 나오게됩니다. 쉽죠?

보세요 지금 금리를 최대 4.5%라고 했는데, 아래 기본 4.1%라고 되어 있자나요.
이게 이런 저런 조건을 충족해야 최대 4.5%고 대부분 4.1%란 의미에요.
이거 쓴 날 기준으로 금리이니, 이후에 하시는 분들은 아마 다를 수 있을꺼에요.

그리고 세전이라고 씌여있쬬? 이자에서 세금 띈다는 의미입니다.
세금은 이자 소득의 15%일꺼에요.
이자가 1000원이면 150원이 세금으로 나가서 850원만 받게 되는거입니다.

자 이렇게 해서 마음에 드는 금융 상품이 있으면 수협에서 수협 적금 또는 정기 예금 가입하시면 되구요.
금리가 맘에 안들고 다른 은행 이용할 수 있다면, 금감원 금융상품비교해서 가입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