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체 기록 삭제 이렇게 하세요

By | 2022년 10월 17일

연체 기록 삭제하고 싶으시다면 이렇게 해보세요.
의도치 않은 연체로 인해 이후 금융 거래에 큰 지장을 받고 있으신가요?
연체 기록이 있어도 대출이 될지 궁금하다면 소개해드릴 내용 한번 보세요

이자 또는 대금 지급할 것을 지정된 날짜까지 하지 않은 경우 연체가 될 수 있습니다. 무조건 남는 것은 아닌데요. 조건을 알기 전에 혹시 내가 지금 연체인지 확인 하려면, 나이스 지키미 같은 곳에서 신용 정보 조회를 해보면 나옵니다.

신용 정보 조회는 기간에 따라 1년에 딱 3번만 무료로 할 수 있고, 지나간 것은 할 수 없으니 잊지 말고 해보세요.

연체 기록 보존 기간

연체가 등록되려면 금액과 조건에 따라서 다릅니다.
그리고 이러한 연체로 등록된 연체 기록은 연체 기간에 따라서 다르게 보존됩니다.
즉, 돈을 다 갚아도 기록은 바로 사라지지 않는 것이죠.

금액도 연체에 연관되는데요. 10만원 미만인 경우 연체 등록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면 10만원 미만의 연체를 가지고 있는 분들은 안심해도 될까요?

정답은 절반은 맞고 절반은 틀립니다.
그 이유는 연체로 인해 이자가 발생하게 된경우, 이자가 누적되어 원금과 이자를 합친 연체가 10만원이 넘어간다면 위 조건에 따라서 연체가 등록됩니다.

문제는 이렇게 등록된 연체 기록은 해당 금융기관에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란 점입니다. 바로 모든 금융 기관에 내용이 공유가 됩니다.

즉, 한곳의 연체는 다른 금융기관을 사용하는데도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죠.
이러한 연체 기록은 언제 풀릴지 궁금하시죠? 알아보겠습니다.

연체 기록은 언제 해제?

서두에도 잠시 언급했지만 연체 기록 삭제는 원금을 갚는다고 해서 바로 진행되는 것이 아닙니다.

단기연체로 등록된 경우는 3년간, 장기연체로 등록된 경우는 5년간 보존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대출금을 다 갚았더라도 과거의 연체 기록때문에 은행 업무를 보는데 불이익을 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연체 기간이 당도하고 나서도 반드시 해봐야 할 것이 있습니다.

연체 기록 확인하기

금융 기관에서 전산으로 작동하게 해놨겠지만, 가끔 연체 기록이 삭제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은 본인이 연체 등록일을 잘 못 알고 있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럴때 한국신용평가사 , KCB 신용 평가사, 나이스 신용 평가사 등 유명한 업체에서 정확한 정보를 조회해보세요.

토스나 네이버 및 카카오 뱅크 등에서도 해당 정보를 제공하기는 합니다.
중요한 것은 내 신용은 내가 지켜야하니, 부당하게 연체 정보가 등록되서 지워지지 않고 있다면 지체없이 연락해서 지우시기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신용카드 연체 기준 이것만 알면 됩니다.

저신용자 대출 불가능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