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aae파일 무엇인지 알려주마!

By | 2019년 11월 12일

아이폰 aae파일 정체가 궁금하십니까?
아이폰에 있는 사진을 윈도우 컴퓨터로 옮기려고 연결을 했는데,
DCIM 폴더에 썸네일 이미지가 보이지 않고, 다른 파일과 파일명이 동일하지만, 확장자가 aae인 파일들이 왕창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이 파일 을 더블클릭해봤자~ 사용할 수 없는 파일이라고만 나옵니다.

아이폰 aae파일 정체

아이폰 aae파일 은 IOS 8 이상, OSX는 요세미티 이상에서 새로이 추가된 개념입니다.
기존에는 아이폰으로 사진을 찍을 때 카메라 필터라든가 여러 가지 원래 사진과 다르게 편집한 부분도 사진 위에 합쳐져서 사진 파일이 생성되었습니다.
하지만 IOS8 또는 요세미티부터 사진과 편집된 부분이 구분되어서 저장이 되었습니다.

편집된 부분은 aae 확장자로 표시되며, XML 형식으로 저장되어 있는데요.
사진을 아이폰이나 맥북에서 불러올 때 원본 위에 이 XML 파일 형태인 aae확장자의 내용을 적용해서 보여주는 것이죠.

그런데~ 아이폰 기기 이외에서는 이 aae파일을 다루지 못합니다.
그러다 보니, 윈도 기반 컴퓨터(안드로이드 기기에서도 읽지 못합니다.)에서 아이폰 사진 폴더를 보면, aae가 분리된 원본 jpeg 파일만 볼 수 있습니다.

aae파일 지워도 될까?

그럼 아이폰 aae파일 지워도 될까요?
아이폰 폴더에 있는 파일이면 지우지 않는 것이 좋고,
윈도우 피씨에 있는 파일이면 지워도 관계없습니다.

그 이유는 아이폰 폴더에 있는 aae파일을 지워버리면
앞으로 아이폰에서 aae파일과 이름이 동일한 사진을 볼 때, 편집된 부분이 날아간 원본만 볼 수 있습니다.
필터 넣고 했던 사진들이 원래 사진이 되는 것이죠.
만약 그래도 관계없다 싶으면 지워도 되지만 그게 아니라면 지우지 말아야 합니다.

윈도우 피씨의 경우 지워도 관계없다는 것은 어차피 윈도우 피씨에선 이 파일을 읽지 못하기 때문에 사진은 원본으로만 볼 수 있는 것이죠.

윈도우에서 아이폰 aae파일 적용된 사진 보는 법

아이폰에서 바로 윈도우 pc로 연결할 경우 aae파일 때문에 편집된 사진을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아이폰 파일을 웹을 거쳐 윈도우 피씨로 받는 경우에는 aae 효과가 적용된 사진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쉽게 하는 방법은 카카오톡입니다.
카카오톡 PC버전을 설치하고, 아이폰 사진을 내게 보내기 또는 친구에게 보내기를 한 뒤, PC버전 카카오톡에서 이 사진들을 다운로드하면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이외에 메일을 통해서 보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갑작스레 나타난 아이폰 aae파일 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윈도우 또는 안드로이드에서도 볼 수 있는지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