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 카드 연체 기준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시나요?
간혹 카드 대금을 하루라도 연체하면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을까 걱정을 하게 되는데요.
신용 카드 연체 기준 딱 2가지만 기억하면 됩니다. 바로
금액이 10만원 이상인가? 대금 연체가 5영업일 이상인가?
편리하게 사용하는 신용카드지만 연체가 되는 경우 신용 점수가 하락하게 됩니다.
하락한 신용 점수는 바로 회복이 되지 않으니, 카드 대금을 연체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연체와 관련된 내용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신용 카드 연체 기준 10만원 이상 5영업일
만약 5만원 정도를 정해진 기간에 갚지 않았을 경우, 연체 정보 등록은 물론 신용점수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연체를 하게되면 연체 이자가 발생하는데요.
연체 이자가 누적이 되어 갚지 않은 금액이 10만원 이상이 된다면 그때부터는 신용 점수 하락은 물론 연체 정도가 공유되어 신용 활동 정지등의 상황이 발생합니다.
연체되는 금액과 기간에 따라 신용점수 하락 및 이후 연체 정보 보관 기간도 크게 차이가 납니다.
연체 정보가 남아있다면 이후 금융 활동을 하는데 엄청난 지장을 받게 됩니다.
카드 연체를 피하는 방법
당연히 내가 갚을 수 있는 만큼의 돈만 사용해야 합니다.
수입을 기반으로 한 나의 현금 흐름을 제대로 알고 사용해야 하는 것이죠.
하지만 불가피하게 수입과 관계없이 돈이 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융통할 수 있는 돈이 들어올때까지 연체를 피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카드 리볼빙 활용하기
카드 리볼빙은 이달에 갚아야 할 금액 중 일부만 갚고 나머지는 다음으로 미루는 것입니다.
일종의 카드값 할부 납부라고 할 수 있는데요. 거의 모든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그러나 리볼빙 이자가 비싸기 때문에, 당장 이번달 급한 돈만 갚는데 사용하고 돈이 들어오면 잔금을 빠르게 갚는 것을 추천합니다.
카드 연체 대금 갚으면 모든게 끝인가?
카드 연체 대금을 갚자 마자 모든 연체 정보가 말소되는 것이 아닙니다.
위에도 잠시 언급했지만 금액에 따라서 몇십일에서 몇년간 해당 정보가 저장됩니다.
그러니 가급적 연체를 하지 않도록 수입에 맞춘 카드 사용을 권장하고, 다른 방법을 찾았다면 해당 방법은 연체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