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릅 효능 관련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봄에 나는 제철 나물 두릅 어떤 분들이 드시면 좋을까요?
사실 두릅은 성장기 어린이부터 기력이 많이 쇠한 노인들까지 누구나 먹어도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봄철 몸이 많이 나른해지고 면역력이 떨어져 자주 병치례를 한다면 꼭 드셔야 할 음식입니다.
두릅 효능
두릅 안에는 베타카로틴, 사포닌, 단백질, 칼슘, 비타민 A와C, 섬유소 그리고 칼륨등 면역력을 높이고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 성분이 잔뜩 들어가 있습니다.
이렇게 영양소 덩어리인 두릅을 섭취하면 아래와 같은 부분에 도움이 됩니다.
- 면역력 강화
- 기력 회복
- 혈관 건강 개선
- 뼈 강화
- 신진대사 촉진
- 피로회복
- 해독작용
- 체중 감량
또한, 두릅에는 신경안정 효과를 주는 정유성분이 들어가있어 두릅의 향기만 맞아도 머리를 맑게해줘 숙면을 취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한의학에서 보는 두릅 효능
이러한 두룹의 효능은 예로부터 조상들도 즐겨 찾는 건강식품이었습니다.
참두릅의 효능
두릅 나무에서 자라는 참두릅의 경우, 어린순을 비롯해서 줄기 뿌리까지 말려 한약재로 사용을 했습니다.
근육통, 신경통 같은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동의보감에 기술되어 있습니다.
땅두릅의 효능
땅에서 자라는 땅 두릅 역시 어린순을 먹으며, 뿌리를 말려서 한약재로 먹으면 중풍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신경통, 관절통, 치통, 두통, 기관지염, 감기 등의 증상 완화와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어떤 두릅이 좋을까?
어느때보다 봄철 두릅이 제철인데요.
향기가 강하게 나고, 두릅 순이 얇고 연하며, 껍질이 촉촉하고 잎이 피지 않은 두룹이 가장 좋습니다.
두릅 먹는 법과 주의 사항
두릅을 먹는 방법은 말려서 한약재로 쓰는 것 이외에는 주로 데쳐서 먹습니다.
데칠때 너무 오래 하지 말며, 초고추장이나 마요네즈에 찍어 먹으면 맛있습니다.
하지만, 두릅에는 미량의 독성이 있으니 몸에 좋다고 너무 먹는 것은 자칫 병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몸 상태를 체크하면서 무리가 없을 만큼 섭취하시면 되겠습니다.